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16강 경우의 수와 팩트체크

반응형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가 2차전까지 마무리되었습니다.
H조에 속한 우리나라는 1차전 우루과이와 0:0 무승부, 2차전 가나와 2:3 패배를 했습니다.
앞으로 남은 포르투갈전을 대비하여 16강의 경우의 수와 간단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포르투갈전 무조건 승리해야 한다.

모든 경우의 수의 첫 번째 전제 조건입니다.
마지막 3차전, 포르투갈전은 무조건 승리해야 합니다.
무승부를 할 경우 승점 2점으로 이미 가나의 승점 3점을 넘지 못합니다.
즉, 무승부와 패배를 할 경우 경우의 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포르투갈전 승리해야 합니다.


2. 가나가 승리하면 안 된다.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에게 승리한다 하여도 가나가 우루과이를 이기면 16강 탈락합니다.
우리나라는 승점 4점, 가나는 승점 6점이 됩니다.
가나는 무조건 무승부 혹은 패배해야 합니다.
이것이 두 번째 전제 조건입니다.


3. 가나와 우루과이 무승부

가나는 1승  1무 1패 승점 4점이 되며 포르투갈전 승리한 우리와 승점 동률이 됩니다.
우루과이는 탈락입니다. 우루과이도 가나전 무조건 승리해야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월드컵은 승점-골득실-다득점-페어플레이 점수 순으로 순위가 정해집니다.
가나와 대한민국은 승점 4점으로 동정이기에 골득실을 확인하게 됩니다.
현재 가나는 골득실 0, 대한민국은 -1 입니다.
가나와 우루과이가 무승부를 할 경우 가나는 골득실 0 유지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포르투갈전 승리하기 때문에 1골 이상 넣게 되기 때문에 골득실 0이 됩니다.
즉, 가나와 우루과이가 무승부를 하게 되면 포르투갈전 1골 차 승리한 우리나라와 골득실 동률이 됩니다.

골득실 이후 다득점을 보게 됩니다.
가나의 경우 포르투갈전 2골, 우리와 경기에서 3골을 넣어 5골을 넣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가나와의 경기에서 2골, 포르투갈전에서 1골 넣으면 3골이 됩니다.
즉, 골득실에서 밀려 16강 탈락하게 됩니다.
가나의 경기력을 보면 우루과이와 무승부를 한다 하여도 득점 없이 0:0 은 확률이 낮습니다.
다득점으로 넘어가면 가나를 이길 수 없습니다.
골득실에서 이겨야 합니다.

가나와 우루과이가 무승부를 하게 된다면, 우리나라는 포르투갈과 2골 차 이상으로 승리해야 16강 진출합니다.


4. 우루과이 승리

우루과이는 1승 1무 1패로 우리와 승점 4점으로 동률이 됩니다.
가나는 1승 2패로 승점 3점으로 16강 탈락합니다.
우루과이는 현재 골득실 -2골, 우리나라는 -1골 입니다.
양 팀 모두 마지막 경기 승리하기 때문에 최소 1골씩 넣게 됩니다.
즉, 우루과이는 골득실 -1골 이상, 우리나라는 골득실 0골 이상이 됩니다.

양팀 모두 1골 차 승리를 하게 되면 우리나라가 골득실이 앞서 16강 진출합니다.

우루과이가 2골 차 승리하게 될 경우 우리와 골득실이 동률이 됩니다.
다득점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우루과이는 현재 득점이 0이기 때문에 다득점 2골이 됩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다득점 2골, 포르투갈전 1골 이상을 넣기  때문에 3골이 됩니다.
우리나라가 다득점에서 앞서게 되어 16강 진출합니다.

우루과이가 3골 차 이상 승리하게 될 경우 우리는 2골차 이상 승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16강 탈락합니다.

즉, 우루과이가 다득점을 넣거나 3골차 이상 승리하지 않으면 우리나라 16강 진출 확률이 더 높습니다.


5. 요약

대한민국은 포르투갈전 무조건 승리해야 하며,
가나는 무조건 승리하면 안 됩니다.
포르투갈전 2골 차 이상 승리해야 가나와 우루과이 무승부일 때 16강 진출 가능하며,
포르투갈전 1골 차 승리를 하게 되면 가나와 우루과이 무승부일 때 16강 진출 어렵습니다.
우루과이가 승리하게 되면 우리나라가 16강 진출 확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우루과이가 다득점을 하게 되면 우리나라도 다득점을 해야 합니다.
포르투갈전 2골차 이상 승리가 우리나라 16강 진출 확률에 가장 높게 근접합니다.

마지막. 포르투갈전 팩트체크

1. 포르투갈은 16강 진출 확정되었기에 16강 대비하여 로테이션을 할 확률이 높다.
2. 그렇다고 해서 주전을 전부 쉬게 해 주거나 하지는 않을 가망성이 높다.
3. 주요 선수 몇몇은 전반전에 휴식하고 후반전에 상황을 보고 교체 투입될 가능성 높다.
4. 현재 우루과이 경기력으로는 가나를 이기기 힘들 것으로 판단된다.
5. 0골을 넣고 있는 우루과이의 공격력과 5 실점을 하고 있는 가나의 수비력의 싸움.
6. 가나는 2010년 월드컵 당시 우루과이의 수아레즈가 고의 핸드볼을 하여 골을 막아 탈락했다. 그로 인해 가나는 이번 대회 시작 전부터 우루과이는 무조건 이긴다고 축구협회장이 이야기하고 있다.
7. 현재 대한민국 경기력이 역대 월드컵중 가장 좋은 것은 맞다.
8. 승리가 없지만, 대부분의 스탯적인 부분에서 월드컵에서 이 정도의 모습을 보여준 적은 존재하지 않았다. 2002년 포함.
(우루과이전 전반 점유율 51%:49%, 대한민국 최초로 50% 넘는 점유율이였다.)
(가나전 경기 전체 점유율 63%:37%, 대한민국 최초로 점유율 50% 넘어 60% 넘는 경기)
(가나전 슈팅 22개, 유효슛 7개 이렇게 가둬놓고 팬 경기 최초)
9. 포르투갈전 승리 가능성 충분히 있다. 그것도 상당히 높다.
10. 벤투 감독은 가나전 퇴장으로 경기에 참여 불가능하다. 각종 전자기기 사용도 안된다.
11. 모든 경우의 수중 가장 어려운 부분은 가나가 우루과이에게 승리할 가능성이 너무 높다는 점이다.
12.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에 승리할 가능성 보다, 가나가 우루과이에 승리할 가능성이 더 높다.
13. 우리나라만 경우의 수 따지는 것은 아니다. 특별한 몇몇 국가 제외하고 2차전 이후 다 경우의 수를 따진다.
14. 2경기 치르고 16강 확정 지은 팀은 브라질, 프랑스, 포르투갈 단 3팀이다.
15. 아르헨티나, 스페인, 독일, 잉글랜드, 벨기에 등 우승후보라 이야기하는 팀 모두 3차전 경우의 수를 따지고 있다.
16. 16강 확률이 낮은 것은 사실이다. 현실적으로 가나의 16강 확률이 더 높다. 하지만 포기를 하기에는 이르다.
17. 16강은 정말 어려운 게 맞다. 전 세계에서 축구를 잘하는 16개의 나라에 속하는 것이다. 16강을 쉽게 보지 말자.
18. 현재까지 1무 1패로 성적은 아쉽지만, 이 정도 경기력을 월드컵에서 보여준다면 충분히 응원받을 수 있다 생각합니다.
19. 마지막 포르투갈전, 지금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운 사람들은 감독과 코칭스탭, 선수 들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20. 16강 진출 여부를 떠나서 1분을 뛰더라도 최선을 다하고, 멋진 경기를 하고 올 수 있도록 쓴소리보다 응원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우리들의 기대에 비해 만족스럽지 못한 경기력 혹은 결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여 욕을 먹어야 할 이유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 국가를 대표해서 나가서 열심히 하지 않는다면 그때는 욕을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대표팀의 모습을 정말 매 순간순간 최선을 다했고 노력했습니다.
벤투 감독조차 가나전 경기 종료와 함께 퇴장까지 당했습니다.
그 누구보다 승리가 간절하고 16강을 원하는 사람들은 우리나라 대표팀입니다.

그러니, 열심히 최선을 다한다면 그런 대표팀이라면 욕이 아닌 응원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월드컵이 이번 한 번만 있는 게 아닙니다. 
응원하고 박수를 보내고 다음을 기약하며 한발 더 나아가면 됩니다.
욕을 하고 손가락질을 하면 거기서 멈추게 됩니다. 
우리는 앞으로 더 나아가야 합니다.

이 글을 얼마나 많은 분들이 보실지, 여기까지 읽으실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은 응원하고 박수를 보내며,
대표팀 선수들과 코칭스태프들은 최선을 다하는 게 이 월드컵에 참가하는 대한민국의 참모습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